본문 푸터
  1. 투자정보
  2. 펀드 투자 가이드북

펀드 투자의 기초펀드도 적립의 시대 - 기간분산투자의 효과

저금리 상황이 지속되면서 목돈을 안정적이고 효과적으로 모으기가 점차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제는 펀드를 통한 목돈마련 전략이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기간분산투자의 효과 – 상황별 모의 계산 결과 요약

  1. 1. 주가가 1,400에서 2,200으로 꾸준히 상승할 경우 일시투자의 수익률 (57%) > 기간분산투자의 수익률 (32%)
  2. 2. 주가가 2,200에서 꾸준히 하락하여 1,800에 도달후 2,000으로 회복된 경우 일시투자의 수익률 (-9%) < 기간분산투자의 수익률 (4%)
  3. 3. 주가가 2,200에서 1,800으로 하락하였다가 다시 2,200으로 회복된 경우 일시투자의 수익률 (0%) < 기간분산투자의 수익률 (11%)
  4. 4. 주가가 2,200에서 1,600수준까지 꾸준히 하락한 경우 일시투자의 수익률 (-27%) < 기간분산투자의 수익률 (-15%)

상황별 모의 계산 결과를 통해 꾸준한 상승 장세를 제외한 대부분의 경우에 기간분산투자가 비교적 안정적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상세설명은 다음 내용을 참조하세요)

기간분산투자의 기본개념

  • 기간을 나누어 투자한다는 것 기간을 나누어 투자한다는 것은 매월, 분기별 또는 반기별로 일정한 금액을 나누어 투자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시장이 변화하더라도 꾸준히 지속해서 투자한다는데 포인트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른바 물타기 투자와는 확실히 다른 개념입니다.
  • 기간분산투자와 물타기 투자 주식 투자를 하는 사람들 중에 많은 사람들이 이른바 “물타기 투자”로 크게 낭패를 보았다는 사실이 심심치 않게 신문지상에 많이 나옵니다.
    물타기 투자란 투자한 자산에 손실이 발생하였을 때 이를 만회하기 위해 추가로 자금을 투자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주식에 투자할 자금이 1,000만원 있는데 투자한 후 시장이 하락하여 500만원으로 평가 금액이 줄어들었다고 합시다.
    투자자 입장에서 보면 손해는 보았지만 주식 가격이 그만큼 싸져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입니다. 자신이 투자할 때 주식 가치보다 훨씬 싸게 느끼므로
    돈을 다른 곳에서 빌리거나 다른 용도의 자금을 추가로 1,000만원 투자하게 됩니다. 이렇게 해야 주식가치가 절반만 회복되더라도 원금에 초과 수익까지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1,000만원 투자 시 주식 가격이 주당 1만원이었다면 1,000주를 살 수 있습니다. 이 주식이 5,000원으로 떨어지면 손실도 500만원이 발생하였지만 주식가격이 떨어져
    다시 1,000만원을 투자하면 2,000주를 추가로 살 수 있습니다. 만약 가격이 1만원은 아니더라도 8,000원까지만 회복되면
    3,000주의 주식이 2,400만원이 되어 400만원의 이익을 보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물타기 투자입니다. 그런데 시장은 기대와 달리 주식가격은 다시 하락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추가로 투자한 1,000만원도 손해를 보게 되죠. 그래서 물타기는 투자자가 절대 피해야 할 투자 방법입니다.

    기간분산투자는 일면 물타기 투자와 비슷해 보이지만 전혀 다릅니다. 위의 예에서 보면 초기 1,000만원을 1년간 4회 분산 투자하기로 하고 250만원씩 계속 주식을 사 나가는 것입니다.
    주가가 5,000원으로 떨어지면 250만원으로 500주를 살 수 있으니 더 많은 주식을 살 수 있습니다.
    이렇게 꾸준히 매수하는 것은 오를 때나 떨어질 때나 같습니다. 물타기와 가장 큰 차이는 미리 정한 투자 목표액과 투자시기를 변화시키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시장상황에 따라 계획을 벗어나 투자하지 않고 정해진 규칙에 따라 꾸준하게 투자하는 것이 바로 기간분산투자입니다.

기간분산투자의 효과

기간을 나누어 투자한다는 것은 실제 계산을 해보면 그 효용이 얼마나 큰 지를 알 수 있습니다.
아래의 예를 목돈을 일시에 투자(100%투자)한 것과 해당기간 동안 4번 나누어 투자(기간분산투자)한 결과를 비교한 것입니다.

※ 아래의 상황 예시는 모의계산결과임으로 비용 등이 감안되지 않았으며 실제 투자시의 결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1. 상황 1 : 상승장에서의 분산투자 효과 상승장에서의 분산투자 효과 예제 그래프 100% 투자 : 57%(+25%) > 기간분산투자 : 32% 모의 계산 결과 설명 상승장에서는 초기 일시에 투자한 투자자는57%의 초과 수익을 얻은 반면 분산 투자한 투자자는 32%의 수익을 얻어 일시에 투자한사람이
    25% 정도 더 높은 수익을 얻었습니다.(단순계산방식 적용)
    시장이 상승한다는 것은 모든 투자자에게 행복한 상황입니다. 비록 일시에 목돈을 투자한 투자자보다는 수익률이 떨어졌지만 결과적으로는 절대적으로
    높은 이익을 얻었으므로 투자목표를 충분히 달성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행운에 의한 큰 수익은 오랫동안 지속될 수 없으므로 미리 정해놓은 투자전략에 따라 목표로 하는 수익을 얻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상황 2 : 하락장에서의 분산투자 효과 하락장에서의 분산투자 효과 예제 그래프 100% 투자 : -9% < 기간분산투자 : 4%(+13%) 모의 계산 결과 설명 하락장에서는 초기 일시에 투자한 투자자는 9%의 손실이 생긴 반면 분산 투자한 투자자는 4%의 이익이 하락 장에서도 발생하여 13%의 수익률 차이가 발생하였습니다.
    시장이 하락함에도 불구하고 기간분산투자가 이익이 발생한 이유는 꾸준하게 매입 단가를 낮추었기 때문입니다. 반드시 지수가 투자시점에
    비해 상승해야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생각은 수정되어야 할 것입니다.
  3. 상황 3 : 보합장에서의 분산투자 효과 하락장에서의 분산투자 효과 예제 그래프 100% 투자 : 0% < 기간분산투자 :11%(+11%) 모의 계산 결과 설명 보합장에서는 초기 일시에 투자한 투자자는 0%, 분산 투자한 투자자는 11%의 초과 수익을 얻게되어 11%의 차이가 발생하였습니다.
    보합장에서 기간분산투자는 더 나은 효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무려 11%의 수익이 발생하기때문입니다. 장기적으로 주식시장이 상승하리라는
    사실은 누구나 인정하는 부분입니다. 다만 그 과정에서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기 때문에 위험하다고 인식하게 됩니다.
    따라서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꾸준한 투자야말로 위험을 줄이고 장기적인 시장 상승의 혜택을 볼 것입니다.
  4. 상황 4 : 폭락장에서의 분산투자 효과 폭락장에서의 분산투자 효과 예제 그래프 100% 투자 : -9% < 기간분산투자 : 4%(+13%) 모의 계산 결과 설명 폭락장에서는 초기 일시 투자한 투자자는 원금의27%를 잃었습니다. 그러나 분산 투자한 투자자는 원금의 15%를 잃어 일시 투자한 투자자보다 나은 결과를 얻게 됩니다.
    폭락장에서는 어떠한 투자든 원금 손실이 발생하게 됩니다. 다만, 기간분산투자의 경우 그 정도가 크게 적어 향후 시장 상승에 따른 투자 재원을
    유지하고 다시 한번 수익률 증대의 기회를 마련할 수 있습니다.
    반면, 일시투자의 경우 한번의 폭락으로 원금 회복이 그만큼 더뎌져 장기적인 상승 효과를 얻기가 쉽지 않습니다.

기간분산투자의 기본개념

주식시장이 상승하는 것은 모든 투자자에게 행복한 일입니다. 기간분산투자자도 크지는 않지만, 수익을 크게 올린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는다면 만족스러운 투자 결과를 얻을 것입니다. 한편, 보합, 하락 및 폭락장에서는 분산 투자의 효과가 더욱 크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분산투자기법만 이용하더라도 주식 투자의 위험은 비교적 줄어들게 됩니다. 그런데도 이런 방식의 투자를 잘 하지 않는 이유는
너무 성급하게 욕심을 부려서 그런 것이 아닐까요?. “펀드도 적금처럼 투자하라”는 메시지를 잊지 마세요.

  • 위 투자 가이드북의 내용은 2018년 12월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이후 변경되는 제도 등의 내용이 반영되어 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집합투자증권을 취득하시기 전에 투자대상, 보수 수수료 및 환매방법 등에 관하여 (간이)투자설명서를 반드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집합투자증권은 운용결과에 따라 투자원금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 손실은 투자자에게 귀속됩니다.
  • 이 집합투자증권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지 않습니다.
  • 증권거래비용 등이 추가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과거의 운용실적이 미래의 수익률을 보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 종류형 펀드의 경우, 종류별 집합투자증권에 부과되는 보수수수료 차이로 운용실적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외화자산의 경우 환율변동에 따라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파생상품은 높은 가격 변동성으로 인해 단기간에 투자원금의 전부 또는 상당부분을 잃을 수 있으며, 장외파생상품에 투자하는 경우 거래 상대방이 계약조건을 이행하지 못할 위험이 있습니다.
  • 재간접형펀드는 피투자펀드 보수 및 증권거래비용 등이 추가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MMF는 시가와 장부가의 차이가 ±0.5%를 초과하거나 초과할 우려가 있는 경우 기준가격 적용기준이 적용기준시가로 전환됩니다.
  • 이익금 분배방식은 투자결과에 따라 월지급액이 변동될 수 있으며, 이익금을 초과하여 분배하는 경우 투자원금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 월지급식펀드는 투자결과가 부진한 경우 월지급액이 투자원금에서 지급되어 투자원금이 감소될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 월지급이 조기 중단될 수 있습니다.
  • 중국 본토 투자 펀드에 투자하시는 경우 A주 관련 과세에 관하여 투자설명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과세기준 및 과세방법은 향후 세법개정 등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삼성자산운용 준법감시인 심사필 제2019-020호(2019.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