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에 대한 지식이 어느 정도 있고 시장의 상황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를 원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한 상품입니다.
엄브렐러 펀드는 말그대로 한 우산 아래 여러 개의 펀드가 묶여 있는 펀드입니다.
엄브렐러 펀드에 가입하면 그 속에 성격이 서로 다른 여러 개의 하위펀드가 있어서 시장 상황에 따라 수시로 펀드를 갈아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억 원으로 일반 주식형 펀드에 투자를 하였는데, 주식형 펀드보다는 채권형 펀드의 전망이 좋아 펀드를 바꾸고자 한다면,
기존 펀드 투자 방식은 환매를 하고 (펀드에 따라 환매수수료 있음) 다시 채권형 펀드에 가입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엄브렐러 펀드의 경우에는 이러한 수수료 없이 자유롭게 전환할 수 있습니다. (펀드에 따라 환매수수료, 전환 횟수 제한 있음)
엄브렐러 펀드의 구조 예시
펀드를 잘 알고 적극적으로 관리하고자 원하시는 투자자라면 주목해보세요.
엄브렐러 펀드는 투자자가 적극적으로 투자 전략을 세워 운용하는 펀드이므로 시장 변화에 대한 투자자의 생각을 적극적으로 반영할 수 있습니다.
이 펀드는 주식형에서 채권형, 채권형에서 MMF로 시장상황에 맞게 전환하면서 최적의 운용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에
하위펀드간에 전환시점 포착 및 대상펀드 선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금리와 주식시장의 움직임을 고려하여 적절한 하위펀드를 선택합니다.
엄브렐러 펀드는 성격상 금리와 주식시장의 움직임에 따라 투자 펀드를 적극적으로 바꾸어 나가는 것이 핵심입니다.
만약 주가와 금리가 동시에 오름세를 타고 있다면 주식편입비중이 높은 펀드로 전환하고, 금리와 주가가 동시에 하락하고 있는 추세라면 채권형 펀드로 전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금리가 오르고 주가는 하락할 경우 MMF로 전환하여 주가하락과 금리 상승에 따른 손실을 동시에 방어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이유로 투자 경험이 많으시거나 시황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원하시는 분들에게 적합한 펀드입니다.
삼성자산운용 준법감시인 심사필 제2019-020호(2019.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