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자산운용 포스트

Kodex 미국S&P500 섹터 ETF 시리즈 ③ 테크놀로지, 통신서비스, 유틸리티

2023.08.02
Kodex 미국S&P500 섹터 ETF 시리즈 ③ 테크놀로지, 통신서비스, 유틸리티

미국의 주요 기업 500개의 주가를 포함한 지수, 미국의 대표지수인 S&P500. 지수투자는 특히나 막연한 부분도 없지 않아 있을 거예요. 하지만 500개나 되는 기업을 산업군 별로 각 분야마다 분류해 놓은, S&P500ETF에 투자한다면 훨씬 편하겠죠? 오늘은 Kodex 미국S&P500 섹터 ETF 시리즈 중 테크놀로지, 통신서비스 그리고 유틸리티 분야에 투자하는 ETF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삼성자산운용_미국섹터3종-01.png

S&P500 섹터를 ETF로 투자하면 어떤 장점이 있죠?

삼성자산운용_미국섹터3종-02.png

우선 섹터는 쉽게 말씀 드리면 아주 크게 분류한 ‘산업군’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할 거예요. 이 섹터는 대표지수와 개별주식투자의 중간적 성격을 갖고 있답니다. 개별주식은 보통 이벤트성, 단기적 투자에 활용을 하고, 대표지수는 연금 같은 장기 투자에 활용을 하는데요, 섹터는 그 가운데 중간의 성격을 띄고 있어요. 따라서 시장 흐름에 따른 중장기 투자에 적합해서 효율적입니다.

또한, 경기 국면에 따라서 각 섹터별로 강세를 띄는 시기가 있어요. 이러한 사이클에 따른 섹터별 선호도를 반영해 주기별로 투자가 가능합니다. 코로나19와 같은 전지구적인 매크로 이벤트가 발생할 경우, 각 섹터별로 미치는 영향도 다르게 나타나는데요, 이로 인한 섹터별 차별화 대응이 가능합니다.

ETF로 투자할 경우, 500개 기업 중 각 섹터별로 묶여 있는 곳에 효율적으로 분산투자가 가능해요. 특히, Kodex ETF는 환노출, 현물주식형으로 해외 직접투자와 동일한 효과를 낼 수 있어요. 연금 계좌를 포함한 모든 계좌에서 투자가 가능하다는 점도 주목해야 하겠습니다.

테크놀로지 섹터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Kodex 미국S&P500 테크놀로지 ETF

삼성자산운용_미국섹터3종-3.png

기업 로고를 보시면 테크놀로지 섹터가 어떤 성격을 갖고 있을 것 같나요? 테크놀로지 섹터는 성장주 중심으로, 소비와 투자 등 각종 경기 지표에 민감한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엔비디아 등 시가총액이 상위에 위치한 대형 구성종목들의 영향으로, 해외 발생 매출 비중도 매우 큰 섹터예요. 무엇보다도 혁신 기술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기업들이 많아, 차후 성장 가능성이 가장 크다고 보여집니다.

삼성자산운용_미국섹터3종-4.png

Kodex 미국S&P500 테크놀로지 ETF는 S&P Technology Select Sector Index 지수를 추종하며, 구성 종목 수가 65개, 시가 총액은 무려 약 214조원입니다. (Bloomberg, 2023.07.14 기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아우르는 첨단 기술 초대형 기업들이 포진되어 있으며, S&P500 내 비중은 무려 28.28%나 됩니다. 향후 성장성이 높은 섹터 ETF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통신서비스 섹터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Kodex 미국S&P500 통신서비스 ETF

삼성자산운용_미국섹터3종-5.png

눈에 굉장히 낯이 익은 기업 로고들이 보이실 거예요. 통신서비스 산업은 인터넷, 휴대폰, 광고, 소셜미디어, 엔터테인먼트 같은 ‘콘텐츠’를 제공하는 산업입니다. 기존 방어주 성격의 전통적인 통신 기업 외에 성장주 성격의 미디어/엔터 기업들이 새로이 추가 되었어요. 따라서 전반적으로 경기에 대한 민감도가 증가했습니다. 시간이 지나며 개개인을 연결시켜주는 이러한 형태의 플랫폼 서비스 기업들의 영향력이 높아질 것으로 보여요.

삼성자산운용_미국섹터3종-6.png

Kodex 미국S&P500 통신서비스 ETF는 S&P Communication Services Select Sector Index 지수를 추종합니다. 지수의 구성종목은 23종목입니다. 알파벳(구글), 메타, 넷플릭스, 월트디즈니 등 통신 인프라 기업, 미디어와 콘텐츠, SNS와 같이 전통산업과 신산업을 포괄적으로 투자할 수 있습니다.

유틸리티 섹터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Kodex 미국S&P500 유틸리티 ETF

삼성자산운용_미국섹터3종-7.png

유틸리티 섹터는 전기, 가스, 수도시설, 전력업체, 재생가능 발전 등의 기업을 중심으로 한 산업과 생활의 인프라가 되는 산업군이에요. 사회 기반시설과 인프라 등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경기 상황과 무관하게 안정적인 수요가 발생합니다. 또, 그만큼 역사가 오래된 기업들이 많이 분포해 있는 만큼, 경기에 덜 민감한 방어주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친환경이나 재생에너지와 관련된 정부 정책 방향에 따라 영향을 받는 경향을 보이기도 합니다.

삼성자산운용_미국섹터3종-8.png

Kodex 미국S&P500 유틸리티 ETF는 S&P Utilities Select Sector Index를 기초지수로 활용합니다.

30개 구성 종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총 시가 총액은 1,247조원 입니다. (Bloomberg, 2023.07.14 기준) 앞에서 말씀 드린 것처럼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 에너지 기업을 비롯하여 에너지 생산, 공급을 담당하는 주요 미국 기업들이 대부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S&P500 섹터를 ETF로 투자할 경우, 500개 기업 중 각 섹터 별로 묶여 있는 곳에 효율적으로 분산투자가 가능해요. 특히, Kodex ETF는 환노출, 현물주식형으로 해외 직접투자와 동일한 효과를 낼 수 있어요. 연금 계좌를 포함한 모든 계좌에서 투자가 가능하다는 점도 주목해야 하겠습니다.

다년간의 ETF 운용과 시장관리 능력으로 검증된 Kodex ETF. S&P500도 Kodex와 쉽고 편하게 하는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버튼을 클릭해보세요!

삼성자산운용_미국섹터3종-9.png

미국섹터3종_컴플노티.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