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전망
고금리시대 투자대안 만기채권ETF시리즈, Kodex 25-11 회사채(A+이상) ETF상장
2023.10.11미국 연방준비제도(Fed) 고금리 정책이 기존 예상보다 오래 지속 될 것이라는 전망에 무게가 실리면서 10월 3일 미국 국채 금리가 2007년 이후 16년 만에 최고치를 경신 했습니다. 주식시장 변동성까지 높아지면서 비교적 안정적인 투자처인 만기채권 ETF의 인기가 식을 줄 모르는 상황입니다. 9월 12일 신규 상장 된 [Kodex 24-12 은행채 액티브 ETF]는 보름 만에 투자금 5,000억을 돌파하며 만기채권 ETF의 열풍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만기채권 ETF의 가장 큰 장점은 만기까지 보유하면 기대되는 만기수익률을 실현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입니다. 만기가 없는 채권 ETF의 경우 금리 변동에 따라 기대 수익률이 크게 변할 수 있지만, 만기채권 ETF의 경우 투자 시점에 기대 수익률을 확인 할 수 있어서 리스크가 비교적 낮다고 할 수 있습니다.
Kodex에서는 10월 11일 A+ 이상 등급 우량 회사채에 1년만기로 투자하여 만기 시 원금과 확정된 이자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Kodex 24-12 회사채(A+ 이상) ETF]를 신규 상장하여 총 6개의 만기채권 ETF 시리즈 라인업을 완성하였습니다.
만기채권 ETF, 왜 Kodex로 투자해야 하나요?
좋은 만기채권 ETF를 고르기 위해서는 두 가지 내용을 살펴봐야 합니다.
① 만기 기대수익률(YTM)에 가까운 수익률 달성 역량
② 만기매칭전략을 잘 수행 할 수 있는 경험과 노하우
삼성자산운용은 국내 운용사 중에서 가장 많은 채권형 자산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운용자산은 무려 166조 7,174억으로 2위 운용사와의 격차가 2배를 훌쩍 뛰어넘는 규모입니다. [Kodex 23-12 은행채(AA+이상) 액티브 ETF]는 ‘23년 9월말 기준 국내 만기채권 ETF중 순자산 규모 1위를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Kodex는 숫자로 증명되는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철저한 신용 분석 및 사전 위험 관리, 분산 투자로 위험도를 최소화하여 만기채권 ETF를 운영 중입니다.
Kodex 만기채권 ETF 시리즈, 25-11 회사채(A+이상) 액티브 ETF 신규 상장
Kodex에서는 다양한 만기채권 ETF 시리즈 상품을 보유하고 있으며, 10월 11일 신규 상장되는 Kodex 25-11 회사채(A+이상)액티브 ETF는 우량한 신용등급의 회사채권에 1년 만기로 투자하는 상품으로, 2025년 11월에 만기가 도래하는 회사채 ETF입니다. 만기 채권과 우량 회사채 투자의 장점을 모두 가져갈 수 있는 매력적인 상품이죠.
투자포인트 1. 만기가 되면 정해진 수익률실현 기대 가능
만기채권 ETF라는 이름에서 보실 수 있듯, 만기라는 것은 곧 '존속 기한'이 있는 채권이란 뜻입니다. 일반적인 채권형 ETF와 달리 만기까지 보유하면, 투자 시점에서 확인했던 만기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안정적인 투자가 가능해 지는 거죠. 만기 기대수익률을 다른 용어로 YTM(Yield to Maturity) 이라고 합니다.
*위 화면은 실제 수익률이 아닌 예시 화면입니다. 수익률 확인은 Kodex 웹사이트에서 확인해주세요
조금 다르게 말씀 드리자면, 투자한 시점에 따라서 만기 수익률이 달라진다고 볼 수 있죠. 따라서같은 상품에 투자하지만, 모두가 동일한 수익률을 거두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알아두셔야 합니다. 위 이미지는 Kodex 25-11 회사채(A+이상) 액티브 ETF 웹사이트 YTM 예시 화면입니다. 현재 시점에 ETF에 투자한다면 만기에 4.39% 정도의 이자를 받을 수 있다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만기채권 ETF 기대수익률이 더 궁금하신 분들은 Kodex 웹사이트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니 접속하셔서 살펴 보시면 좋겠습니다.
투자포인트 2. 국공채 대비 높은 수익률 기대, ETF 투자의 장점까지!
※출처 : 인포맥스, 삼성자산운용(2023.08.31)
회사채는 국고채나 은행채 대비 기대수익률이 높은 편입니다. 지극히 안정적인 것보다는, 어느 정도의 위험을 감수하더라도 높은 수익을 원하는 투자 성향이라면 회사채에 투자하시는 것을 추천 드려요.
그리고 또 하나, ETF의 가장 큰 장점이 무엇일까요? MTS로 손쉽게 주식처럼 매수하여 여러 종목에 분산투자를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채권형 상품인데 ETF의 특징을 그대로 가져간다는 것은 아주 매력적이겠죠. 초우량 등급의 크레딧 채권에 분산투자를 통해 신용 위험을 최소화하기 때문에, 부담도 적습니다. 가입금액의 제한도 없으며, 중도에 매도할 시 중도해지 수수료 등의 페널티도 없이 T+2일에 현금이 확보된다는 환금성까지. 주목을 안 할 수가 없는 상품입니다.
투자포인트 3. 든든한 우량 등급의 회사채만 골랐어요!
* 자료: 한국신용평가, 한국기업평가, NICE신용평가, 삼성자산운용
* 상기 내용은 향후 달라질 수 있습니다.
지금과 같은 고금리 시기에는 신용 위험에 대한 걱정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Kodex 25-11 회사채(A+ 이상) 액티브 ETF는 우량 신용등급의 회사채에 투자해 리스크를 최소화합니다. 여신금융기관과 일반 회사 중 A+ 이상의 최고등급의 회사채와 여전채를 선별하는데요. 발행자 부도 등의 신용 리스크가 발생 시 원금 손실의 가능성이 있지만 부분적으로 발생하며, 운용사가 부도 시 신탁 재산은 안전하게 보호됩니다.
투자포인트 4. 퇴직연금 및 개인연금 계좌에서 모두 투자 가능!
Kodex 25-11 회사채 액티브 ETF는 퇴직연금 및 개인연금 계좌에서 모두 100%까지 투자가 가능합니다. 또한, 연금계좌를 통한 투자 시, 안정적인 수익과 더불어 세제혜택이라는 장점도 챙길 수 있습니다.
고금리, 변동성 시장에서 보다 안정적인 수익률을 원하신다면
Kodex 만기채권 ETF 시리즈와 Kodex 25-11 회사채(A+이상) 액티브 ETF를 활용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