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Fund 보기

조건없이 매일 이자수익이 쌓이는 Kodex KOFR금리 액티브 ETF

2022.11.04
조건없이 매일 이자수익이 쌓이는 Kodex KOFR금리 액티브 ETF

1.png


금리인상, 전 세계적으로 가장 큰 이슈라 해도 과언이 아니죠. 예년에 비해 고금리가 한동안 이어질 것으로 예측하는 전문가들이 많아지면서, 개인 투자자들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는데요. 이런 시기에 투자자들은 원금 손실 가능성이 적고 현금 관리가 용이한 금융상품에 주목하기 마련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투자자들의 니즈에 적합한 KODEX ETF 상품을 소개해드릴 텐데요. 국내 유일 무위험지표금리에 투자하는 KODEX KOFR금리액티브(합성) ETF(이하 KODEX KOFR금리 ETF)입니다.


한국 무위험지표금리를 추종하는 KODEX KOFR금리 액티브(합성) ETF


2.png


KODEX KOFR금리 ETF는 한국 무위험지표금리 ‘KOFR’ 지수의 수익률을 추종하는 국내 유일의 ETF입니다. 무위험지표금리에 대해 처음 들어 보시는 분들도 있을 텐데요. 2012년 LIBOR 조작 스캔들* 이후 전 세계적으로 지표금리의 신뢰성이 타격을 입으면서, 투명하고 신뢰성 있는 지표 개발을 위해 EU를 비롯한 세계 각국이 움직였습니다.


*Libor 금리가 각 은행이 제출하는 호가의 평균으로 결정되는 점을 악용하여 주요 은행이 자신들의 이익에 부합하도록 금리를 조작, 담합한 사건


그중에서도 KOFR은 우리나라가 개발한 무위험지표금리입니다. 신용도가 높은 금융기관 간 금융거래를 기초로 하고, 만기가 하루인 초단기 거래이기에 무위험에 가까우며(단, 마이너스 금리 상황에서는 이자수익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실거래 기반으로 산출돼 조작 가능성이 낮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KODEX KOFR금리 ETF는 KOFR 지수 수익률을 추종함으로써, KOFR금리가 가진 특성을 그대로 반영하는 ETF입니다.


*자료: 한국예탁결제원, 한국은행


*상기 내역은 향후 시장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KODEX KOFR금리액티브 ETF 투자포인트


3.png


투자포인트 1. 일별 쌓이는 이자수익, 금리인상에 맞춰 즉각 반영


KODEX KOFR금리액티브 ETF는 금리인상에 맞추어 일별로 쌓이는 이자수익이 즉각 반영되는 상품입니다. 미 연준(Fed)는 지난달 FOMC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0.75%p 올리며 세 번 연속 자이언트 스텝을 밟았고, 한국은행도 추가 금리인상을 단행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데요. KODEX KOFR금리액티브 ETF는 이러한 금리인상기에 금리 인상분의 1/365만큼 매일 추가 이자수익이 발생할 수 있어 유리합니다. 일간 KOFR금리의 등락이 아니라, 일별 KOFR금리가 일할로 누적되는 방식이죠. 따라서, 한국은행 기준금리가 마이너스일 경우에는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은 알아두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자료: 한국예탁결제원, 한국은행, 삼성자산운용(기간: 2022.04.26 ~ 2022.08.26)


*자료: 6월 FED FOMC 의사록


*상기 내역은 향후 시장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4.png


투자포인트 2. 원금 손실 위험을 낮춘 ETF


KODEX KOFR금리액티브 ETF는 매영업일 기준 이자 수익이 확정될 뿐 아니라 누적되기 때문에 금리변동에 따른 손실 위험이 거의 없습니다.(단, 마이너스 금리 상황에서는 이자수익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금리가 오르면 하루 이자가 늘어 수익이 커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운용사인 삼성자산운용은 SWAP 거래상대방(증권사)에게 순자산총액의 95% 이상을 담보로 수취해 ETF의 부도위험을 낮추고 있습니다.


*자료: 한국은행, 한국예탁결제원, 삼성자산운용(기간: 1999.01.01 ~ 2022.08.26)


*상기내역은 향후 시장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투자포인트 3. 금리 인상기, 현금 관리에 제격


KODEX KOFR금리액티브 ETF는 금리인상기에 현금관리나 자금 유치가 필요한 곳을 찾는 투자자들에게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투자 대기 자금, 비상금, 현금 등으로 ETF를 매수해 이자 수익을 추구할 수 있고, 투자자 선택에 따라 언제든 ETF를 매도해 현금화가 가능합니다.


KODEX KOFR금리액티브 ETF는 2022년 4월 26일 상장 이후 순자산총액이 2조원을 돌파했습니다.(2022년 9월 5일, 한국거래소 기준)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인플레이션과 금리인상기의 투자처를 찾고 있다는 방증일 텐데요. 요즘 같은 시장 상황에 효과적인 현금 관리가 필요하다면, 삼성자산운용이 선보인 현금관리 상품, 조건없이 매일 이자수익이 쌓이는 파킹 ETF인 KODEX KOFR금리액티브 ETF를 주목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5.png


삼성자산운용 준법감시인 심사필 제2022-583호(2022.10.06~2023.10.05)


6.png

관련 상품 추천

상품명 클릭시 해당 상품 페이지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