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roductory-guide-image

1화ㅣ입문가이드

ETF란 무엇인가요?

ETF의 개념

ETF란 무엇일까요?

  • 상장 지수 펀드, ETF

    상장 지수 펀드, ETF

    ETF란 Exchage Traded Fund의 줄임말로 특정 지수를 추종하는 인덱스 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시켜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도록 만든 펀드를 뜻합니다. 그래서 ETF는 ‘상장 지수 펀드’라고도 불립니다.

  • 한번에 많은 종목을 담는 분산투자

    한번에 많은 종목을 담는 분산투자

    ETF는 추종하는 지수의 구성종목들로 이루어져 있는 펀드이기 때문에, ETF 1주를 매수하면 해당 지수 구성종목 전체를 조금씩 매수하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한번의 투자로 원하는 전략을 구사

    한번의 투자로 원하는 전략을 구사

    단순히 지수를 추종하는 것 뿐만 아니라 하락장에 베팅하는 인버스 ETF, 배당금을 얻는 목적이 있는 배당 ETF, 상위 Top10의 기업들로만 자동적으로 구성되는 Top10 ETF는 자신이 취하고 싶은 전략을 다양한 ETF 상품을 바탕으로 구사할 수 있습니다.

ETF의 장점

ETF는 여러 종목에 분산 투자하는 펀드의 장점과
거래소에 상장되어 거래되는 주식의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 1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분산투자

    특정산업이 크게 성장할 것이라고 생각할때, 가장 편리한 방법 중 하나는 그 산업의 가장 선두 기업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단일 기업에 투자하는 것은 기업의 이슈에 크게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산업의 비전을 보고 투자를 했는데 기업 내부 이슈(회사조직문제, 경영권 이슈, 악재 등)때문에 산업의 동향과 상관없는 문제로 수익에 타격을 받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리스크를 최소화하면서도 산업 성장의 수혜를 받는 방법은 산업과 관련된 모든 기업의 주식을 사는 것입니다. 하지만 모든 기업의 주식을 사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그 때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ETF입니다.

    ETF는 해당 종목을 구성하는 기업들로 이루어져있어 적은 가격으로 산업군에 투자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KOSPI 200 지수의 200개 종목의 주식을 모두 사면 약 1800만원 가량인데, KODEX200 ETF를 구매하면 약 30,000원으로도 200개종목에 투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2 정기적인 리밸런싱(Rebalancing) 반영

    ‘리밸런싱’이란 다시라는 의미의 "Re"와 균형 혹은 조정이라는 뜻을 가진 "Balance"가 합쳐진 말로 운용하는 자산의 편입 비중을 재조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리밸런싱이 필요한 이유는 자산가치의 변동성으로 시간이 지나면 각각 자산이 총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조금씩 흐트러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포트폴리오 구성 당시에 정했던 비중으로 다시 조정하는 작업이 필요한데, ETF는 정기적으로 리밸런싱이 되어 직접 조정작업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예를 들어, 코스피 상위 200개 기업을 담은 KOSPI200 지수를 추종하는 KODEX200의 경우 KOSPI200의 시가총액의 변동에 따라 리밸런싱되어 매해 종목의 구성이 바뀌게 됩니다. 시가총액이 높은 기업에 투자하려는 전략을 세웠다면, KODEX200을 1주 매수한 뒤 가지고 있기만 해도 시가총액의 변동이 상품에 반영되기 때문에 변동된 종목을 별도로 추가 구매하지 않아도 그 전략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 3 저렴한 운용보수와 투명한 운용

    ETF의 장점중 하나는 저렴한 운용보수와 투명한 운용에 있습니다.

    ETF는 벤치마크 지수를 정확히 추종하는데 대부분의 운용사에서는 이걸 자동화 작업으로 처리합니다. 거래 과정에서 불필요한 비용이 들지 않기 때문에 운용 보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일반 주식형 펀드 보수가 연 1~2%라면, ETF는 0.2%~0.4% 수준으로 매우 저렴한 수준을 자랑합니다. 펀드 운용비용은 5년, 10년, 20년 정도로 투자 기간이 길어지면 펀드수익률에 큰 영향을 미치며, 이때 ETF의 저렴한 수수료가 엄청난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ETF는 펀드 보유종목을 영업일 기준으로 매일 공시를 하기 때문에 투명한 운용이 가능합니다. 투자자들은 증권사 HTS(홈 트레이딩 시스템)이나 운용사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내가 투자하고 있는 ETF에 무엇이 담겨 있는지, 가격이 왜 변동하는지 매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4 다양한 종류의 ETF를 원할 때, 원하는 가격으로 거래

    ETF는 단순히 주식 시장뿐만 아니라 삼성그룹, 원자재, 금, 은, 부동산, 롱/숏, 인버스, 섹터별 국가별 등 다양하게 상장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원하는 시장이나 테마에 손쉽게 투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어 주식처럼 쉽게 사고팔 수 있습니다. 별도의 환매기간이나 환매수수료 없이 실시간으로 주식시장에서 원하는 시점에 원하는 수량만큼 거래한 가격을 직접 확인하고 매매할 수 있습니다. 매도할 경우 이틀 후(영업일 기준)에 현금으로 되찾을 수 있습니다.

    반면 일반펀드는 3일 뒤에 3일 뒤 가격으로 매수하고, 일정기간 이내에 환매 시 통상 환매수수료가 부과됩니다.

complete-stamp

지금까지 ‘ETF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 가이드에서는 ‘ETF 투자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