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ETF 보기

매월 15일 월배당 받으면서 미국 우량배당주에 투자하는 ETF

2024.08.07

국내 월배당 ETF의 순자산 규모가 11.3조에 육박*할 정도로 개인 투자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분기마다 분배금을 받는 SCHD와 같이 월배당 ETF는 다양한 배당주에 투자하면서 기초자산의 수익률에 더해 매달 꾸준한 분배금을 기대할 수 있는데요. 급한 일이 생길 때 쏠쏠하게 보태서 사용할 수 있고, 다른 배당주에 재투자해 더 큰 효과를 노릴 수도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월급 이외의 추가적인 소득을 노리는 젊은 층부터 안정적인 노후를 준비하는 중 장년층까지, 많은 투자자들이 월배당 ETF를 선택하는 이유일 것 같은데요.

* 출처: 한국거래소 정보데이터시스템(2024.07.18 기준)

 

8월 13일(화요일) 상장하는 Kodex 미국배당다우존스 ETF는 매월 중순에 배당금이 나오는 '월중배당' ETF인데요! 어떤 ETF인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01_메인이미지_대지_1_수정_대지_1.png

Q. 배당 ETF의 바이블로 불리는 SCHD ETF란?

최근 수많은 ETF 중에서도 미국의 우량배당주에 투자하는 ETF가 각광받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미국의 찰스 슈왑(Charles Schwab) 자산운용사의 SCHD(Schwab U.S. Dividend Equity) ETF가 있습니다.

 

Kodex_미국배당다우존스_ETF_캡처본_9.png

국내의 투자자들 사이에서도 여전히 압도적인 선호도를 자랑하는 SCHD ETF는 2023년 기준 국내 투자자들이 순매수 한 미국 주식 1위*를 기록했는데요. 2011년 미국에서 상장된 이후, 현재 순자산 74조원으로 상장 이후 600배 이상 폭발적으로 증가**하며 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장세에 힘입어 한국에서도 SCHD ETF의 검증된 포트폴리오를 따라 미국 배당다우존스 지수(Dow Jones U.S. Dividend 100 Index)를 추종하는 ETF 상품이 속속 출시되고 있는데요. 올해 7월말 기준으로 해당 지수를 추종하는 ETF에 몰린 자금이 약 2조 9천억 원 수준***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월배당 ETF 중 인기를 끌고 있는 상품인데요, 8월 13일에 삼성자산운용이 선보이는 Kodex 미국배당다우존스 ETF에 주목해야 할 이유를 살펴볼까요?

* 출처: 한국예탁결제원(2023.12.29 기준. 레버리지 제외)

** 출처: Bloomberg(2024.4.30 기준)

*** 출처: ETF CHECK(2024.7.30 기준)

 

 

Kodex_미국배당다우존스_ETF_캡처본_1.png

투자포인트 1.

매월 15일 배당주는 미국배당다우존스 ETF

Kodex_미국배당다우존스_ETF_캡처본_2.png

Kodex 미국배당다우존스 ETF는 지급기준일이 매달 15일로, 매월 중순에 배당금 지급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15일이 영업일이 아닐 경우에는 그 직전 영업일이 지급기준일이 되어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월말에 배당금을 지급하는 기존 ETF와 Kodex 미국배당다우존스 ETF를 함께 활용하면 매월 중간에 한번, 월말에 한번 배당금을 받는 ‘월 2회 배당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데요. 배당 받은 금액을 다시 재투자하는 등 훨씬 다양한 분배금 활용 전략을 세울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Kodex_미국배당다우존스_ETF_캡처본_3.png

여기에 더해 일반 계좌가 아닌, ISA(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ndividual Savings Account)계좌로 Kodex 미국배당다우존스 ETF에 투자한다면 국내에서 상장한 미국주식 월배당 ETF의 재투자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ISA계좌는 매력적인 세제 혜택을 지니고 있지만 미국 개별주식이나 해외에서 상장한 ETF 투자는 불가하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Kodex 미국배당다우존스 ETF는 국내에 상장한 해외주식형 ETF이기 때문에 ISA계좌를 통해 간편하게 투자가 가능합니다. 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효과와 더불어 ISA계좌의 혜택 또한 누릴 수 있죠.

 

혜택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Kodex 미국배당다우존스 ETF와 같은 국내 상장 해외주식형 월배당 ETF를 중개형 ISA계좌에서 투자한다면 매매차익 뿐만 아니라 월 배당금 등 순수익의 최대 200만원(서민형 최대 400만원)까지 비과세 혜택을 누릴 수 있고, 비과세 혜택 초과 금액은 9.9% 분리과세를 적용해 종합소득세 걱정을 덜 수 있습니다. 일반 계좌에서 국내 상장된 해외 ETF에 투자하면 매매차익과 배당금마다 배당소득세 15.4%를 물어야 하는데 ISA계좌로 투자하지 않을 이유가 없지요.

 

  

투자포인트 2.

연 0.0099%의 부담없는 총보수

Kodex_미국배당다우존스_ETF_캡처본_4.png

Kodex 미국배당다우존스 ETF는 총보수가 연 0.0099%로, 국내외 미국배당다우존스 지수 추종 ETF상품들 가운데 가장 낮습니다. 총보수 부담이 적으니까 더욱 마음 편하게 미국 우량 배당주에 장기 투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만약 투자를 해본다고 가정하면, 어느 정도 수준으로 총보수를 부담해야 할까요? Kodex 미국배당다우존스 ETF에 1년간 1억을 투자한다면 총보수는 단돈 9900원으로 계산되는데요. 이 총보수는 투자하는 기간 동안에만 매일 '9,900원 x 1/365’ 수준으로 일할 계산되고, ETF 가격에 자동으로 반영되어 부담됩니다.

 

 

투자포인트 3.

미국 우량 배당성장주로 마음 편한 장기투자

Kodex_미국배당다우존스_ETF_캡처본_5.png

미국배당다우존스 지수는 2014년부터 2023년까지 10년 동안 매년 배당성장은 물론이고, 평균 3%를 웃도는 배당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는데요, Kodex 미국배당다우존스 ETF가 추종하는 미국배당다우존스 지수 방법론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Kodex_미국배당다우존스_ETF_캡처본_8.png

미국배당다우존스 지수는 미국의 우량 배당주 100개 종목을 선별해서 투자합니다. 단순히 고배당 기업을 선별하는 것이 아니라 배당지속성, 배당성장성, 배당수익률에 재무 안정성 등까지 모두 고려하여 기업을 선별하는데요, 동 지수의 최근 20년간의 장기 성과를 살펴보면 꾸준히 주가 상승을 기록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지수의 종목 펀더멘털이 투자 성과로 증명되는 합리적인 방법론이라고 할 수 있겠죠?

 

쉽게 말해, Kodex 미국배당다우존스 ETF는 10년 연속 배당을 하고, 또 배당을 늘려가면서 재무 안정성을 두루 갖춘, 펀더멘털이 우수한 상위 종목 100개에 투자하는 월배당 ETF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Kodex_미국배당다우존스_ETF_캡처본_6.png

또한 미국배당다우존스 지수는 변동성 장세가 이어짐에도 불구하고 배당수익으로 하락장에서 낙폭을 줄이는 효과가 있어 장기투자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미국의 대표 지수 S&P 500과 비교했을 때, 하락장에서는 낙폭을 줄이는 모습을 볼 수 있고, 상승장에서는 비슷하게 따라가는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섹터 비중도 최대 25%로 제한해 특정 섹터로의 쏠림을 방지하기 때문에 보다 균형 잡힌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Kodex_미국배당다우존스_ETF_캡처본_7.png

구체적으로 미국배당다우존스 지수가 담고 있는 상위 10개 종목을 살펴보면, 아날로그 반도체 1위 기업인 텍사스 인스트루먼트(Texas Instruments)부터 글로벌 제약사 암젠(Amgen), 코로나 백신으로 유명한 글로벌 제약기업 화이자(Pfizer), 글로벌 식음료 점유율 1위 기업 코카콜라(Coca-Cola), 미국 통신업체 시가총액 1위 버라이즌(Verizon),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BlackRock)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10년 연속 배당금을 지급하면서 꾸준히 배당성장을 늘려온 기업에 투자하는 한편 금융, 헬스케어, 필수소비재 등 다양한 섹터의 100개 기업에 골고루 포트폴리오를 분산해 테크놀로지 중심으로 구성된 다른 지수들과 차별화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Kodex 미국배당다우존스 ETF의 상장 소식을 전해드리면서 더욱 효과적으로 장기에 투자할 수 있는 팁을 하나 드리고자 하는데요!

Kodex_미국배당다우존스_ETF_캡처본_10.png

바로 나스닥100 지수와 함께 투자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미국배당다우존스 지수와 나스닥100 지수를 함께 활용하면 분산 효과와 더불어 포트폴리오를 상호 보완할 수 있기 때문에 수익률은 지키면서 손실은 최대한 방어하는 전략을 구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미국의 우량 배당성장주로 마음 편히 장기 투자하면서 기존 월배당 ETF와 함께 월 2회 분배금을 받을 수 있는 '월중배당 시스템'을 만들어보고 싶으신가요? 8월 13일에 상장하는 Kodex 미국배당다우존스 ETF에 대해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ETF 명

Kodex 미국배당다우존스 ETF

종목코드

489250

상장일

2024.08.13

위험 등급

2등급 (높은 위험)

총보수

연 0.0099%

(운용 0.0029%, 판매 0.001%, 신탁 0.003%, 사무 0.003%)

03_월배당_전용_심사필.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