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Fund 보기

월배당 ETF의 거의 모든 것 CHAPTER 1.

2022.11.04
월배당 ETF의 거의 모든 것 CHAPTER 1.

1.png


전쟁에 금리인상까지 겹치며 전 세계 증시 변동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투자자들이 적잖이 어려움을 느끼는 요즘입니다. 지지부진한 증시에 결국엔 꾸준히 현금 흐름을 창출할 수 있는 배당 자산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요. 오늘은 그 중에도 더 뜨겁게 달아오르기 시작한 월배당 ETF에 대해 Q&A로 알아볼게요.


2.png


Q. 요즘 갑자기 배당상품이 주목을 끌고 있는데 이유가 무엇일까요?


A. 미국은 배당투자가 상당히 보편적인 데 반해서, 우리나라에서는 배당투자가 크게 인기를 끌지 못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우리나라는 증시 변동성이 커서 배당처럼 조금씩 들어오는 수익보다는 시장의 상승과 하락을 이용하는 방법을 투자자들이 더 선호했을 가능성이 크고, 소액주주를 잘 챙기지 않거나 1년에 한번 배당락이 크게 발생하는 것도 이유가 됐을 겁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우리나라도 배당과 관련한 분위기가 많이 달라지고 있습니다. 주주친화적으로 변화하고, 배당주기도 1년 ▶ 분기별 ▶ 월별로 짧아지는 추세입니다. 고령 세대가 늘면서 매월 지급받아 활용가능한 금융상품에 대한 니즈가 늘어나고 있기도 하고요. 이러한 다양한 사회경제문화적 변화에 맞추어 투자방식도 점점 변화해가지 않을까 싶네요.


Q. 월배당을 주는 ETF 종류가 다양하던데 어떤 차이가 있죠?


A. 국내에도 월배당 ETF가 조금씩 선보이기 시작했는데요. 금융선진국인 미국에는 이미 많은 월배당 ETF 상품이 있습니다. 투자자에게 월 분배금이 지급된다는 것은 모두 같아도, 어떻게 그 분배금이 만들어지는지는 제법 다른데요. 시중에 나와있는 미국 월배당 ETF들을 예로 들어 설명드릴게요.


미국에 상장된 대표적인 월배당 ETF로는 DGRW, QYLD, DIVO, JEPI 등이 있습니다. 해당 ETF들은 국내 투자자들에게 잘 알려져 있고, 매월 분배금을 지급하는 ETF이죠.


3.png


4가지 월배당 ETF 중 JEPI와 DIVO는 액티브 ETF인 반면, DGRW와 QYLD는 기초지수를 그대로 추종하는 패시브 ETF입니다. DGRW는 297종목, JEPI는 121종목, QYLD는 103종목, DIVO는 28종목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상기내용은 `22.09.12 기준 구성종목이며, 향후 시장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각 ETF 상품의 구성종목을 살펴보면, ①DGRW는 배당성장주 위주, ②QYLD는 나스닥100 지수 종목인 기술주 위주, ③DIVO는 S&P500 종목 중 배당이 장기간 성장한 배당성장 주식들로 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섹터가 골고루 분산된 특징이 있습니다. ④JEPI는 DIVO와 마찬가지로 섹터별로 분산이 잘 되어있고 낮은 변동성을 기준으로 주식 종목을 선별하여 투자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출처: JP Morgan


이 ETF들은 월배당하는 재원을 마련하는 방법에 있어 각기 다른 특징이 있는데요.


①DGRW는 보유 주식으로부터 받는 배당만을 월배당의 재원으로 하고 있지만, QYLD, DIVO, JEPI는 보유 주식으로부터 수취하는 배당은 물론, 조금씩 다른 커버드콜 전략을 활용하여 추가 재원을 마련합니다.


②QYLD는 나스닥 100 지수 종목들을 보유하며, 지수에 대해 커버드콜 전략을 사용해 옵션 프리미엄을 수취하여 배당의 주요 재원으로 활용합니다. QYLD는 패시브 ETF로, 시장상황 등에 관계없이 기계적인 콜옵션 매도 전략을 수행하는데, 이로 인해 지수 급등 구간에서는 주가 상승을 온전히 누리지 못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 ③DIVO는 배당성장주 개별 종목에 대해 커버드콜을 수행하는데요. 기계적이 아닌 시장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콜옵션을 매도하므로 주가 상승에 대한 여지를 열어놓은 것이 장점입니다. 즉, 배당만을 고려하지 않고 주가 상승도 동시에 고려하는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④JEPI는 QYLD, DIVO와 다르게 커버드콜 전략을 직접 활용하지 않고 커버드콜 전략을 사용하는 ELN(주가연계채권)에 투자하여 배당 재원을 마련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4.png


이렇게 월배당 ETF 상품의 성격이 다양하다는 것은 투자자가 월배당 ETF를 어떻게 이해하고 적절하게 활용해야 하는지를 구별하고 판단할 수 있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배당을 많이 준다고 덥석 투자할 것이 아니라 내가 넣어둔 씨드머니가 어떻게 운용되는 상품인지도 알아야 하는 것이죠. 투자자 자신의 ‘상황과 목적에 맞는 월배당 ETF을 구분해낼 수 있어야 후회 없는 월배당 ETF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배당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이유와 다양한 해외 월배당 ETF의 종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는데요. 이게 끝이 아닙니다. 월배당 ETF의 거의 모든 것 챕터2에서 월배당 ETF의 커버드콜 전략과 월배당 ETF 투자 방법에 대해 확인해 보세요.


월배당 ETF의 거의 모든 것, 챕터2 바로 가기


ㅇ 본 콘텐츠에는 일부 주관적 견해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며, 본인의 투자 판단하에 신중하게 투자결정하시기 바랍니다. ㅇ 투자자는 집합투자증권에 대하여 금융상품판매업자로부터 충분한 설명을 받을 권리가 있으며, 투자 전 (간이)투자설명서 및 집합투자규약을 반드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ㅇ 집합투자증권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지 않습니다. ㅇ 집합투자증권은 자산가격 변동, 환율 변동, 신용등급 하락 등에 따라 투자원금의 손실(0~100%)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 손실은 투자자에게 귀속됩니다. ㅇ 증권거래비용 등이 추가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ㅇ 이익금 분배방식은 투자결과에 따라 월지급액이 변동될 수 있으며, 이익금을 초과하여 분배하는 경우 투자원금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ㅇ 연금펀드의 경우 중도해지하거나 연금 이외의 형태로 수령하는 경우 세액공제 받은 납입원금 및 수익에 대해 기타소득세(16.5%) 과세 등 세제상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ㅇ 과세기준 및 과세방법은 향후 세법개정 등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삼성자산운용 준법감시인 승인필 제220914-17호


5.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