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roductory-guide-image

6화ㅣ심화가이드

ETF 상장폐지

ETF 상장폐지 이유

왜 ETF는 상장폐지가 될까요?

ETF 또한 주식과 마찬가지로 '상장폐지'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주식의 '상장폐지'와는 여러 부분에서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기업의 실적이 심각할 정도로 나쁜 수준이거나, 기업이 부도를 할 경우에 주식이 상장폐지 되지만 ETF는 ETF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을 때 상장폐지를 하게 됩니다. 따라서 ETF가 상장폐지를 하게 되더라도 ETF가 담고 있는 종목의 가치는 그대로 유지가 되게 됩니다.

상장폐지의 조건

  • 1

    ETF 순자산총액이 일정 규모(50억원) 아래로 떨어진 채로 1개월 이상 유지

  • 2

    유동성공급자(LP)의 역할이 심각할 정도의 수준일 경우

  • 3

    ETF의 순자산가치와 기초지수의 차이(추적오차)가 지속적으로 너무 클 경우

  • 4

    ETF의 순자산가치와 거래가격의 차이(가격괴리율)이 지속적으로 너무 클 경우

ETF 상장폐지 절차

상장폐지가 되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ETF 상장폐지가 확정되면, 홈페이지를 통해 ETF 상장폐지 이유와 시점을 공시하게 됩니다.
투자자들은 상장폐지 시점 전 영업일 까지 해당 ETF를 매도할 수 있습니다. 그 이전까지 매도하지 않을 경우, ETF 상장폐지일을 기준으로 ETF의 순자산가치에서 보수 등을 뺀 금액을 돌려받게 됩니다.

ETF 상장
폐지확정
홈페이지에
상장폐지 이유와
시점 공시
상장폐지 시점
전 영업일까지
매도가능

상장폐지 전

arrow
폐지일 기준으로
’순자산가치-보수 등’
금액을 받음

상장폐지 후

요약

상장폐지를 하게 되더라도, ETF가 담고 있는 종목들의 가치는 변하지 않습니다.

상장폐지가 된다고 해서 ETF 종목들의 가치는 변하지 않지만, 원하지 않는 시점에 ETF를 매도해야하기 때문에 상장폐지가 결정되면 상장폐지일 전까지 투자 의사 결정을 빠르게 내려야 합니다.
해당 지수에 계속해 투자하고 싶다면 비슷한 지수를 추종하는 ETF를 찾아 투자를 이어나가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ETF-value
complete-stamp

지금까지 ‘ETF 상장폐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 가이드에서는 ‘(H)와 (UH)’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