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자산운용 포스트
연금저축 IRP 세액공제 확대! 삼성 TDF로 미리 준비하세요
2023.04.19개인연금, 또는 퇴직연금이라는 말은 어쩌면 다소 따분한 말일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뒤에 세액공제라는 단어가 붙는다면 어떨까요? 2023년부터는 연금저축 납입액 600만원, IRP 등 퇴직연금이 포함되는 경우 900만원까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도록 세제혜택이 변경되었습니다. 또한 기존엔 연금소득이 1,20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에 종합과세를 했으나, 올해부터는 15%의 분리과세를 선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연봉 5,000만원인 직장인이 연금저축 한도를 다 채웠을 경우 작년까지는 60만원 세액공제를 받았으나 2023년부터는 90만원의 세액공제를 받게 된 것입니다. 잊지 말고 챙겨야겠죠?
변경된 세제 혜택을 모두 챙기기 위해 연금계좌에서 어떤 상품에 투자해야 할지 생각이 많아지실 텐데요. 디폴트옵션* 제도 시행과 맞물려 연금에 특화된 TDF가 작년부터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TDF는 직장인의 은퇴시기를 고려하여 생애주기에 맞는 자동자산배분을 해주는 연금 펀드인데요, 퇴직연금 DC형 및 개인형 IRP계좌에서 100% 투자가 가능하여 바쁜 일상에 연금투자까지 신경쓰기 어려운 직장인들에게 꼭 필요한 연금 투자 상품입니다. 오늘은 그 중 국내 최초 TDF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는 삼성TDF 시리즈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디폴트옵션(*): DC형 퇴직연금 가입자의 운용 지시 없이도 금융사가 사전에 결정된 운용 방법으로 투자 상품을 자동으로 선정, 운용하는 제도.
국내 최대 운용 및 리서치 조직을 기반으로 한 리서치 역량 활용과 자체적인 글라이드패스를 보유하고 있어 투자자가 신경 쓰지 않아도 은퇴 시점 이후까지 최적의 자산배분을 통해 수익을 기대할 수 있도록 운용하고 있습니다. 그 중 적극적인 액티브 운용 방식의 삼성한국형TDF와 저비용 패시브 운용의 성격을 가진 삼성ETF를담은TDF 2가지 TDF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삼성 한국형TDF 투자포인트 세 가지
첫 번째로 볼 상품은 삼성한국형TDF입니다. 세 가지 투자포인트가 있는데요, 우선 생애주기에 맞춘 투자목적 변화에 따른 삼성 자체 설계 글라이드패스*를 가져가는 특징이 있습니다. 사회초년생부터 은퇴자까지 다양하게 선택이 가능한 은퇴 시점 별(5년 단위)로 펀드 라인업이 구성되어있습니다. 은퇴 이전에는 자산과 수익을 증대시키는 배당성장주 또는 성장주의 비중이 크지만, 은퇴 시점이 다가올수록 자산 보존에 좀 더 초점을 맞추어 투자되는 주식과 채권을 배당/국채 중심으로 변경합니다. 은퇴 시점과 함께 주식/채권의 비중을 고정하는 타사의 방식과는 다르게, 삼성의 Through 방식 글라이드패스는 은퇴 이후에도 위험자산의 비중을 조절하며 운용을 지속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글라이드패스(*): ‘비행기가 착륙할 때 그리는 경로를 의미하는 단어로 타깃데이트펀드(TDF)에서 사용하는 생애주기 별 자산 배분 곡선을 의미. 보통 은퇴 시점과 다양한 변수들을 바탕으로 안전하게 은퇴 자산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적극적 투자에서 보수적 투자로 자산 비중을 조정.
두 번째 투자 포인트는 유연하면서도 광범위한 글로벌 분산투자입니다. 연령대 별로 투자 목적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자산 적립, 확대, 위험 관리, 소득 추구 등 각 투자 목적에 따른 전략/스타일 분류를 통해 정기적인 유니버스를 구축하여 펀드를 선정하고 배분합니다. 뿐만 아니라 정기적으로 투자 전략과 펀드를 점검하며 필요하다면 조정을 통해 운용 전략의 일관성 및 장기 성과, 위험 관리 현황 등을 체크합니다.
펀드 선정 및 관리는 체계적인 프로세스에 의해 진행되는데요. 먼저 모닝스타, 제로인, 블룸버그 등의 데이터베이스와 삼성의 현지 법인 및 제휴사를 활용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세계적으로 우수한 운용사의 펀드를 추출합니다. 그 후 매월 다양한 지표를 활용한 체계적 정량평가와 현장실사를 포함한 엄격한 정성분석을 통해 최종 등급 부여 및 투자 여부를 결정합니다. 펀드 유니버스가 구성된 이후에도 정기적으로 모니터링을 하여 등급 리뷰를 하고 리밸런싱을 진행합니다.
세 번째는 1931년 설립된 글로벌 초우량 운용사, 미국 캐피탈 그룹과의 지속적인 협업입니다. 1931년 설립 이후 90여년 간의 경험을 통해 구축된 운용 철학과 Know-how를 반영한 시장전망을 정기/수시 별로 공유하여 한국TDF 투자자를 위한 하위 펀드 보수 인하 노력을 지속합니다.
2. 글로벌 ETF 골라 담는 삼성ETF를 담은 TDF
다음으로는 삼성ETF를담은TDF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보신 한국형TDF와 마찬가지로 투자포인트는 3가지가 있겠습니다. 한국형TDF와 다른 점은 주된 운용전략이 퀀트 시그널에 따른 비중 조절 및 위험관리, 그리고 글로벌 대표 자산 ETF에 분산 투자를 한다는 점인데요. 퀀트는 Quantitative(계량적인) 와 Analyst(분석) 이 합쳐진 ‘정량적 분석’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공통점으로는 삼성자산운용의 자체 글라이드패스를 적용하여 연간 리뷰 및 업데이트가 진행된다는 점이 있습니다.
우선 첫 번째 투자포인트는 ETF 기반의 저비용 TDF라고 할 수 있습니다. ETF를 활용한 비용을 최소화함으로 연금의 장기 운용성과 극대화를 추구하는 것이 목적인데요. 예를 들어 1억원을 30년동안 투자할 시 저보수 상품과 고보수 상품 간에는 투자금액만큼의 성과 차이가 발생합니다. 장기간 투자하는 TDF 상품의 특성 상 투자비용 최소화는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사항입니다. 따라서 낮은 운용보수(0.009%)를 채택하고 지속적인 저보수/고효율 ETF 발굴을 통해 총 투자비용 최소화 및 장기 운용성과 극대화를 추구합니다.
두 번째 투자 포인트는 글로벌 초분산 자산배분 포트폴리오 구축입니다. iShares, Vanguard, Kodex등 글로벌 자산시장의 대표 ETF를 활용한 비용 최소화로 시가총액 방식의 가장 효율적인 주식 및 채권 포트폴리오를 통해 높은 유동성과 저보수 대표 ETF를 편입하는데요. 이에 따른 시장의 장기 성장으로 수익을 추구하는 것이 기본 운용 전략입니다. 무려 47개 국가에 2,900여 종목, 그리고 달러와 달러 외의 채권에도 15,000여 종목에 초분산된 포트폴리오를 가져갑니다. 뿐만 아니라 전통자산인 주식, 채권과의 분산효과와 인플레이션 헤지 등의 관점에서 대체자산인 부동산(리츠)와 금에도 분산투자를 합니다.
마지막으로 주목해야 할 점은 퀀트 기반의 체계적인 운용입니다. 퀀트 시그널 및 매크로 국면 분석 결과에 따라 매월 자산군 비중 및 자산군 내 세부 비중을 조정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데요. 다시 말해서 초과 수익률을 예측하고 글로벌시장 분석을 통해 포트폴리오 내 자산 비중을 조정한다는 뜻입니다. 자산배분 및 퀀트 전문가로 구성된 EMP(ETF Managed Portfolio) 전담 운용팀에서 운용 관리를 하고 있으며 생애주기를 따르는 자동 리밸런싱과 시장상황을 고려한 전술적 자산배분 전략 활용으로 글라이드패스 대비 초과수익을 추구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오늘은 삼성TDF의 두 가지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국내 최초 TDF로 액티브 운용을 추구하는 삼성한국형TDF와 ETF기반의 패시브 운용을 추구하는 삼성ETF를담은TDF까지!
여러분의 연금계좌에서 삼성TDF 투자를 고려해보시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