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Fund 보기

배당은 물론 자본차익까지 추구하는 월배당 ETF

2022.11.04
배당은 물론 자본차익까지 추구하는 월배당 ETF

1.png


최근 금리인상과 전쟁 등으로 금융시장 분위기가 많이 불안해졌는데요. 전 세계의 많은 투자자들이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지속적인 현금흐름을 확보할 수 있는 배당 상품, 그 중에서도 월배당 ETF 상품들이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월배당 상품은 월 단위로 현금흐름을 창출할 수 있는 만큼, 다양한 활용이 가능해 금융선진국인 미국에서는 이미 많은 투자자로부터 사랑을 받는 상품입니다.


국내 역시 월배당 상품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만큼, 투자자분들이 월배당 ETF를 만나실 수 있도록 KODEX에서 새로운 ETF를 출시했는데요. 바로 KODEX 미국배당프리미엄액티브 ETF입니다.


미국의 우량 배당성장주에 투자하는 ETF


2.png


KODEX 미국배당프리미엄액티브 ETF는 미국 배당성장주에 주로 투자합니다. 총 25개의 종목을 구성종목으로 하며(`22.08.31 예시 포트폴리오 기준), S&P500 지수 종목 중 장기간 배당을 늘려온 배당성장주 위주로 선별해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즉, 주주친화적으로 장기간 배당을 늘리면서도, 우수하고 검증된 비즈니스 모델을 보유한 기업들에 투자합니다. 이 ETF는 유나이티드 헬스 그룹, 비자, 맥도날드 등 배당성장주는 물론, 애플, 마이크로소프트와 같은 대표 성장주들도 포함합니다.


* `22.08.31 예시 포트폴리오 기준, 상기 내용은 향후 시장상황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3.png


또, 다양한 섹터에 분산투자한다는 것이 특징인데요. 헬스케어 15.5%, IT 15.5% 에너지 11.4%, 금융 10.9%, 경기소비재 10.2%, 산업재 9.3% 등 업종별로 비중이 고루 분산되어 있으며, 이는 Top10 구성종목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22.08.31 예시 포트폴리오 기준, 상기 내용은 향후 시장상황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배당은 물론 자본 차익까지 동시에 추구


KODEX 미국배당프리미엄액티브 ETF는 두 가지 방식으로 배당 재원을 마련합니다. 1) ETF가 담은 배당성장주로부터 수취하는 배당을 하나의 재원으로 하고, 2) 콜옵션 매도를 통해 옵션 프리미엄을 수취하는 방식으로 추가적인 배당 재원을 마련하여 월배당합니다.


다양한 해외 월배당ETF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면?


4.png


여기에서 주목할 점은 KODEX 미국배당프리미엄액티브 ETF는 개별 주식에 대해 탄력적으로 콜옵션 매도를 진행한다는 것입니다. 시장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콜옵션 매도 비중을 조절함으로써 기계적으로 콜옵션을 매도하는 전략 대비 높은 자본성장을 추구한다는 점이 KODEX 미국배당프리미엄액티브 ETF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콜옵션 매도 프리미엄 확보를 우선으로 하되, 시장 상황에 따라 커버드콜 전략을 사용하는 것이 손해일 것으로 판단하면 옵션 프리미엄을 포기하는 전략입니다.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커버드콜 전략 사용 여부를 결정함으로써 배당은 물론 ‘주가 상승에 따른 자본 차익’도 동시에 추구합니다.


따라서 이 상품은 월단위 현금흐름을 확보하는 동시에 장기적인 성과도 함께 고려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한 상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월배당 상품을 선택할 때에는 배당금액만 볼 것이 아니라, 투자한 씨드머니의 성장도 추구하는지 반드시 고려해야 함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월배당ETF,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 3가지 활용법 보기


연금계좌 및 ISA 계좌에서도 OK


5.png


KODEX 미국배당프리미엄액티브 ETF는 환헤지 전략을 사용하지 않는 환노출형 상품입니다. 또한, 개인연금 및 퇴직연금으로 투자가 가능한 상품으로, 연금계좌를 통해 투자하실 경우 배당소득에 대한 과세가 이연되는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게다가 국내에 상장하는 ETF이기 때문에 ISA 계좌에서 투자시에도 절세 혜택을 누릴 수 있다는 점 참고하세요.


지금까지 KODEX 미국배당프리미엄액티브 ETF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월배당ETF로 배당은 물론 자본 성장도 추구해보시기 바랍니다.


6.png


삼성자산운용 준법감시인 심사필 제2022-551호(2022.09.20~2023.09.19)


7.png

관련 상품 추천

상품명 클릭시 해당 상품 페이지로 이동합니다.